줄풀이라고하면 조금 생소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. 줄풀은 냇가나 저수지에 서식하는 식물로 갈대와 비슷하게 생겨 혼동할 수 있으나 우리 주변 저수지 냇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.
봄철에는 어린순으로 요리하여 먹으며 가을이면 열매가 여물어 구황식물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.
구황식물이란 조선시대 흉년이 들어 곡물을 대신하여 먹을 수 있는 일종의 대체 식품으로 생각하면 되는데요.
홍수나 가뭄에 의한 피해를 안 받는 식물이기도 합니다. 줄풀은 유기질이 풍부한 진흙탕 속에서 자라므로 뿌리 틈에는 메기, 미꾸라지, 조개, 개구리, 뱀 등의 생물들이 뿌리 주변의 풍부한 유기물을 얻기 위해 생태계가 조성된다고 합니다.
줄풀효능은 피부질환을 완화합니다. 줄풀의 잎, 줄기, 뿌리에는, 단백질 회분과 소량의 원소가 들어있는데 줄풀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는 특이한 효소가 있어 이 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 속 깊게 침투해 있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들이 빠져나와 피부가 고와지고 땀띠 습진 등 피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.
그리고 앞서 이야기했듯이 구황식물로 이용되었고, 해독작용으로 농약이나 중금속 등에 오염된 냇가에 살지 못하며 술을 자주 마셔 간이나 장에 탈이 난 사람이 이 줄풀 달인 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되고 소염작용의 효과도 있습니다.
이상으로 줄풀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